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예비사와 현직사를 위한) 학과 ·학습의 이론과 실제
  • ㆍ저자사항 전영주
  • ㆍ발행사항 서울 : 경문사 : 경문북스, 2023
  • ㆍ형태사항 441 p.: 삽화, 도표; 26 cm
  • ㆍ일반노트 공저자: 임해미, 김희정, 김선희 외
  • ㆍISBN 9791160736137
  • ㆍ주제어/키워드 교사 수학 수학교육 교수학습 교육
  • ㆍ소장도서관 갈말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010000068802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갈말_종합자료실
374.41-수91ㄱ
자료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예약불가 무인대출예약
상호대차 신청하기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010000068802 갈말_종합자료실
374.41-수91ㄱ
대출가능 예약불가
무인대출예약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반영 수학을 왜 가르쳐야 하는지 또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그 배경과 접근 방법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안내서 ㆍ 수학과 교수·학습의 이론과 방법에 대한 이해와 고찰 ㆍ 수학과 교수·학습에 대한 근거와 기준 제시 ㆍ 수학과 교수·학습의 성찰과 분석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가운데 가장 중요한 영역은 교사와 학생 간의 교수·학습 활동이다. 교수·학습 활동은 수업을 통해 구현되고 이는 곧바로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성취에 영향을 준다. 특히 수학교사의 교수역량이 학생의 수학 학업성취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이 여러 연구를 통해 확인되면서 ‘좋은 수학 수업’과 ‘수업 역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개념 규정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고 사회문화적 맥락도 고려해야 하는 일이기에, 어떠한 수학 수업이 좋은 수학 수업이라고 한마디로 정의내리기 쉽지 않다. 다만, 좋은 수학 수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하고 성찰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한 이론 고찰 및 학습과 실습을 통한 풍부한 경험,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온축된 수업 역량이 그 중추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당위적 견지로 보면 수학을 가르치게 될 예비교사와 현재 가르치고 있는 현직교사에게 수학을 왜 가르쳐야 하는지 또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그 배경과 접근 방법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안내는 필수적이다. 이에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에게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직간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전국 10개 대학 사범대 교수들이 뜻을 모아 「수학과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를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은 다음의 세 가지를 고려하여 집필하였다. ㆍ 수학과 교수·학습의 이론과 방법에 대한 이해와 고찰 ㆍ 수학과 교수·학습에 대한 근거와 기준 제시 ㆍ 수학과 교수·학습의 성찰과 분석 이 책은 수학과 교수·학습의 이해, 수학과 교수·학습의 실제, 그리고 수학 수업 성찰이란 주제를 담아 전체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제Ⅰ부 수학과 교수·학습의 이해’에서는 수학과 교수·학습의 기본적인 배경 설명과 수학과 교재연구, 수학과 교수설계, 수학과 수업 방법, 그리고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원리와 절차에 대해 다루었다. ‘제Ⅱ부 수학과 교수·학습의 실제’에서는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시작하여 수학학습이론을 적용한 교수·학습의 실제, 수학과 교수·학습 방안, 수학과 교수·학습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제Ⅲ부 수학 수업 성찰’에서는 수업 성찰, 수업 성찰의 방법, 그리고 수업 관찰 및 수업 분석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 책은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각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개정된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롯하여 수학과 교수·학습에서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교수법에 대한 동향과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모쪼록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이 책을 통해 수학과 수업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아갈 수 있는 수업 원리, 수업 절차, 수업 역량 신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