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아이의 눈으로 誨人探究 : 그랭이 업과 맞춤형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010000068775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갈말_종합자료실
370-서18ㅇ
자료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예약불가 무인대출예약
상호대차 신청하기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010000068775 갈말_종합자료실
370-서18ㅇ
대출가능 예약불가
무인대출예약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이 책에서는 어느 초등학교 교실에서 교원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학생과 상호작용함으로써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으로서 성장해가도록 하는 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물론 이 사례는 공장과 같은 현재 학교의 교육 체제 속에서 이루어진 데다가, 교원 역시 아직 초보적인 수준이어서 미흡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장의 공정과 같은 교육만을 교육으로 알고 있던 사람들이 새로운 교육의 세계를 엿보는 데는 모자라지 않을 것입니다. 이와 아울러 그런 교육을 하는 데 필요한 탐구와 실천의 방법인 “아이의 눈으로 회인탐구” 방법도 함께 소개합니다. 이 방법은 학생이 수동적으로 배우지 않고 능동적으로 깨달아가도록 하기 위해서 교원이 각각 서로 다른 학생의 특성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그것을 바탕으로 학생과 교과를 서로 어떻게 매개해야 하는지, 학생이 스스로 깨닫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 등의 질문에 대해서 스스로 해답을 찾는 방법을 정리하여 제시합니다. 학교 현장의 교원이 이 “아이의 눈으로 회인탐구” 방법을 익히게 되면 미리 정해진 교육과정이나 수업 계획에 학생을 맞추기보다는 학생에게 알맞는 학습의 내용과 수준과 속도와 방법 등을 스스로 찾아서 실천하는 수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밖에도 이 책에는 현재의 학교 교육 체제가 어떤 목적에 의해서 수립되었고, 어떤 경로를 거쳐서 지금 우리에게 이르게 되었는지, 그것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등에 관한 견해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육학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새로운 교육에 요구되는 교원은 어떤 과정에 의해서 새로 태어날 수 있는지, 최근에 새로운 화두로 등장하고 있는 맞춤형 교육을 어떻게 해석하고 실천하는 것이 타당한지 등에 관한 대안적인 생각도 예시와 함께 제시되어 있습니다.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아이의 눈으로 誨人探究 - 서근원.강유미 지음
어느 초등학교 교실에서 교원이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으로서 성장해가도록 하는 한 사례를 소개한다. 그런 교육을 하는 데 필요한 탐구와 실천의 방법인 “아이의 눈으로 회인탐구” 방법도 함께 소개한다.

목차

□ 머리말 / 5

제1부 우리 교육의 과제
제1장 | 百年大計 緖說 (백년대계 서설)……………………15
1. 다른 길 _ 17
2. 근대의 학교 교육 _ 19
1) 공정으로서의 교육 _ 19
2) 공정의 역설 _ 25
3) 공정의 개량 _ 31
4) 공정의 은폐 _ 36
5) 공정의 자율화 _ 44
3. 탈근대의 학교 교육 _ 48
1) 전환의 시대 _ 49
2) 탈공정의 교육 _ 58
3) 탈공정 교육 실현의 역설 _ 64
4) 탈공정의 교육학 _ 68
5) 百年大計의 실마리(緖) _ 73

제2장 | 은이의 눈으로 그랭이 수업하기 … ………………79
1. 은이 _ 81
1) 정물 같은 아이 _ 81
2) 도토리 안의 참나무 _ 83
2. 교과의 지식과 학습 _ 86
1) 수업의 오류 _ 86
2) 방법으로서 교과의 지식 _ 90
3) 워크숍과 그랭이질 _ 97
4) 타성과 시행착오 _ 107
3. 은이의 워크숍 수업 _ 115
1) 수업 속 은이 이해하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 보기 _ 115
2) 은이로부터 출발하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하기 (1) _ 124
3) 물꼬 터주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하기 (2) _ 141
4) 넘쳐흐르기: 은이의 눈으로 수업하기 (3) _ 146
4. 은이와 나의 수업 경험 _ 156
1) 수업의 과정 _ 156
2) 은이의 경험 _ 159
3) 나의 경험 _ 163
5. 나를 위한 워크숍 _ 168
1) 정물 같은 아이는 없다 _ 168
2) 아이들의 시간을 되돌려 주어야 한다 _ 170
3) 학생 중심 수업은 학생 이해로부터다 _ 172
4) 학생 주도 수업은 교과 이해로부터다 _ 173
5) 교과 통합은 아이들이 하는 것이다 _ 174
6) 교육과정은 만들어져 가는 것이다 _ 175
7) 수업에서 교원은 어미새와 같다 _ 177
8) 수업이 아이와 소통하는 일이다 _ 179
9) 나를 깨닫게 한 워크숍이기도 했다 _ 180


제2부 우리 교육학의 과제
제1장 | 실천하는 교육학……………………………………185
1. 공학으로서의 교육 _ 187
2. 탈공학으로서의 교육 _ 192
3. 대화로서의 교육 _ 196
4. 실천으로서의 교육 탐구 _ 206
5. 탐구로서의 교육 실천 _ 210
6. 교육인류학의 교육 탐구 _ 213
7. 교육인류학의 교육 실천: 아이의 눈으로 _ 216

제2장 | 아이의 눈으로 誨人探究……………………………225
1. 탈공정의 교육 _ 227
2. 교육의 역설 _ 230
1) 교민(敎民)에서 회인(誨人)으로 _ 230
2) 메논의 역설 _ 233
3) 역설적 문제와 경험 _ 238
3. 참여관찰과 실천탐구 _ 243
1) 회인 실천가의 과제 _ 243
2) 참여관찰 _ 245
3) 실천탐구 _ 247
4. 교육의 탐구와 실천 _ 251
1) 문제 상황의 특수성 _ 251
2) 아이의 눈으로 誨人探究 _ 254
3) 그랭이 수업 _ 257
5. 교육인류학의 실천 _ 261

제3장 | 맞춤형 교육의 대안적 해석과 실천 ………………267
1. 맞춤형 교육의 대안적 해석 _ 269
1) 맞춤형 학습 _ 269
2) 맞춤형 교육과정 _ 276
3) 맞춤형 상호작용 _ 280
4) 그랭이 교육 _ 287
2. 맞춤형 교육의 대안적 실천 _ 290
1) 그랭이 교육의 조건 _ 290
2) 아이의 눈으로 실천탐구 워크숍 _ 293
3) 뫼비우스의 띠 위에서 _ 311

□ 찾아보기 / 319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