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오랜 삶과 경험이 침전된 내러티브를 통하여 사회현상을 탐구하고자 하는 생애사 연구는 인간미가 넘치는 질적 연구방법이다. 그러나 한 개인의 주관적이고 역사적인 삶의 이야기를 사회문화적 맥락 및 조건에 연결하는 생애사 연구는 연구자(저자)의 ‘자아’를 탐구하는 자문화기술지만큼이나...
제1부: 생애사 연구의 이론적 배경
1장. 생애사 연구의 개념과 방법적 특징
2장. 생애사 연구에서의 세 가지 방법적 이슈
제2부: 생애사 연구의 방법
3장. 생애사 연구에서의 자료 수집: 인터뷰 가이드의 개발과정 4장
4장. 생애사 연구에서의 자료 분석 방법 장
5장. 생애사 연구에서의 주제 분석: 실용적 절충주의
제3부: 생애사 연구와 글쓰기
6장. 질적 연구에서의 대안적 글쓰기
7장. 생애사 연구와 글쓰기 전략
제4부: 생애사 연구의 실제
8장. 연구사례 1_ 한 초등학교 전문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한 예술기반 생애사 연구
9장. 연구사례 2_ 두 초등학교 남자 교원의 경력 경로 및 경력 발달에 대한 생애사 연구 장
10장. 연구사례 3_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삶과 교육: 생애사적 목소리의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