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경영 이론서. 이 책은 호텔의 발전과 호텔경영의 경영 기초이론을 시작으로, 호텔의 주요 2대 부서인 객실부서와 식음료부서, 일반 경영 및 이것과 관계되는 호텔부서, 회계 관련 내용 등을 알기 쉽게 서술하였다. 특히 호텔의 인사, 호텔마케팅, 카지노 경영, 호텔경영정보시스템 등 경영부분에 크게 초점을...
1부 호텔과 모텔의 발전
1장 호텔산업의 역사
제 1절 외국의 호텔
제 2절 한국의 호텔
2장 호텔의 유형
제 1절 기본적 유형
제 2절 위치에 의한 분류
제 3절 모텔
3장 경영의 개념과 호텔기업의 구조
제 1절 경영의 개념과 호텔기업의 구조
제 2절 호텔기업의 구조
4장 경제적 타당성 분석
제 1절 타당성 연구
제 2절 프로젝트의 비용 요소
제 3절 자금의 원천
5장 호텔 구조와 직원
제 1절 호텔 정책
제 2절 총지배인
제 3절 조지고하 과정과 조직구조
제 4절 주요 부서
제 5절 민감한 직원 기능
2부 객실관리
6장 예약: 시스템과 운영
제 1절 중앙 예약 사무소
제 2절 호텔 예약 사무소
7장 프론트 오피스
제 1절 접수
제 2절 벨 서비스
제 3절 우편 및 안내
제 4절 콘시어지
제 5절 캐셔 및 나이트 오디터
제 6절 자동화
8장 하우스키핑 부서
제 1절 책임영역
제 2절 하우스키핑 부서의 기능
3부 식음료 관리
9장 식음료부문의 기능
제 1절 식음료부문의 역할
제 2절 식음료부문의 조직
제 3절 식음료부문과 고객만족
10장 식음료부문별 특성
제 1절 식당부문
제 2절 식당부문의 비품과 취급법
제 3절 주장(Bar)부문의 특성
제 4절 연회부문
11장 메뉴관리
제 1절 메뉴의 개념
제 2절 메뉴계획의 기본적 사항
제 3절 메뉴 계획 순서
제 4절 메뉴가격 결정방법
제 5절 메뉴 구성
12장 음료와 칵테일
제 1절 알코올성 음료의 분류
제 2절 비알코올성 음료의 분류
13장 식음료 원가관리
제 1절 구매
제 2절 검수
제 3절 저장실 통제
제 4절 식음료 원가 분석
제 5절 식음료 예상비용
제 6절 포션통제
제 7절 급여통제와 생산성
제 8절 식음료 원가계산방법
4부 일반경영관리
14장 호텔의 충원화: 인사부서
제 1절 충원화 단계
제 2절 인사부서의 기능
15장 호??마케팅
제 1절 호텔마케팅의 특징
제 2절 호텔마케팅의 정의
제 3절 호텔 마케팅지향성
제 4절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제 5절 호텔 마케팅 계획수립 과정
16장 카지노 부문
제 1절 카지노의 개요
제 2절 국제 카지노사업 현황
제 3절 카지노사업 관련법규
제 4절 카지노업의 경영
17장 기타 부서
제 1절 안전부서
제 2절 기술부서
18장 호텔경영정보시스템
제 1절 경영정보시스템
제 2절 호텔산업의 경영정보 시스템
5부 재무제표와 손익분기점
19장 재무제표: 구조와 분석
제 1절 점유율
제 2절 평균 객실료
제 3절 단체 및 단기체재객 통계치
제 4절 손익계산서 분석
제 5절 대차대조표 분석
20장 손익분기점 분석
제 1절 매출액과 비용의 유형
제 2절 매출량의 손익분기점
제 3절 매출액의 손익분기점
제 4절 목표이익과 손익분기점
제 5절 다품목의 손익분기점
제 6절 손익분기점 분석의 가정과 문제점
6부 호텔산업의 미래
21장 온천
제 1절 시설과 서비스
제 2절 온천프로그램
제 3절 온천관리
22장 프랜차이징
제 1절 프랜차이즈 서비스
제 2절 프랜차이지의 의무
제 3절 프랜차이즈 비용과 수수료
제 4절 프랜차이즈의 자금조달
제 5절 프랜차이즈의 보호
23장 호텔산업의 미래와 추세
제 1절 환경적응
제 2절 정부규제와 통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