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과 몽골』은 최덕중의「연행록」, 박지원의「열하일기」, 서호수의「연행기」 등 조선시대 여행기 3편을 집중 분석해 그 속에 나타난 조선의 몽골 인식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는 주자학의 세계에 살았던 조선시대 지식인들의 대외 인식과 그 한계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머리말|조선의 몽골 여행기와 주자학적 세계관
제1부 조선의 몽골 여행 기록
제1장 조선시대의 여행기
제2장 최덕중·박지원·서호수의 여행기
1. 최덕중 여행기의 몽골 관계 기록과 특징
2. 박지원 여행기의 몽골 관계 기록과 특징
3. 서호수 여행기의 몽골 관계 기록과 특징
4. 역대 몽골 여행기와 비교
제2부 몽골 관계 기록의 분석
제1장 역사 사적
1. 대몽골제국 시대의 역사 사적
2. 대원제국 시대의 역사 사적
3. 북원 시대의 역사 사적
4. 대청제국 시대의 역사 사적
제2장 몽골의 지리적 위치 및 지명, 강명
1. 몽골의 지리적 위치
2. 몽골의 지명 및 강명
제3장 몽골 부족
1. 몽골 부족의 숫자
2. 몽골 부족의 세부 기록
제4장 몽골 습속
1. 몽골 습속(유목 생활)
2. 몽골 습속(일반 습속)
3. 몽골 습속(북경 몽골관)
제5장 몽골인
1. 몽골인 마을
2. 몽골인의 외형
3. 몽골인의 언어
4. 몽골인의 성격
5. 몽골인 학자 및 관원
6. 몽골인의 교역
제6장 몽골 동물
1. 낙타
2. 말
3. 개
4. 양과 염소, 소 및 기타
제7장 청조와 몽골의 정치적 관계
1. 국가연합 지배체제의 구축(청나라의 성격)
2. 몽골 사절 및 지위
3. 만몽연혼 사례
4. 피서산장의 의미
5. 몽골과 관련된 동요
제8장 청조의 몽골 통치 관련 군사 및 관료제도
1. 몽골팔기와 맹기제도
2. 몽골 관료와 이번원
제9장 몽골인과 라마교
1. 조선 사절단의 눈에 비친 라마교 사원
2. 라마교의 역사와 역대 고승
(1) 원나라 때의 라마교
(2) 명나라 때의 라마교
(3) 청나라 때의 라마교
3. 라마교의 교리
4. 라마교의 성스러운 거울과 천자만년수天子萬年樹
5. 청조와 라마교―건륭제와 제6세 판첸 에르데니
(1) 황금궁전 따실훈뽀(札什倫布)
(2) 제6세 판첸 에르데니
가. 판첸-에르데니의 고향과 초대
나. 판첸-에르데니의 외형
다. 판첸-에르데니의 능력
라. 판첸-에르데니의 지위
(3) 건륭제와 제6세 판첸-에르데니의 만남
6. 제6세 판첸-에르데니와 조선 사절의 만남
(1) 건륭제의 알현
(2) 판첸-에르데니의 알현 논쟁
(3) 판첸 에르데니의 알현
(4) 판첸-에르데니의 하사품 처리 논란과 종결
(5) 외부대신의 눈에 비친 조선 사절단의 모습
7. 조선 선비 최덕중과 박지원의 라마교 인식
(1) 최덕중의 인식
(2) 박지원의 인식
가. 교리 방면의 인식
나. 정치 방면의 인식
제10장 몽골 관련 기타 기록
1. 열하 주점
2. 기타
제3부 여행기를 통해 본 조선시대의 몽골 인식
제1장 조선 선비의 몽골 인식(일반)
제2장 최덕중, 박지원, 서호수의 몽골 인식
1. 최덕중의 몽골 인식
2. 박지원의 몽골 인식
3. 서호수의 몽골 인식
맺는 말|시대의 반란을 꿈꾸며
부록|3대 여행기의 몽골 관계 기록 항목별 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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