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적이고 텍스트적인 철학의 한계를 넘어서서 회화나 조각 등의 예술작품만이 아니라 신화와 전설, 동화와 문학작품, 상징과 기호, 풍습과 건축물 등 모든 것을 세계의 그림으로 파악하여 해석 대상으로 삼는 롬바흐의 사상인 그림철학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헤르메스적 원리를 철학적으로...
머리말
1부 롬바흐의 근본사상
1장 그림철학
1. 롬바흐철학의 세 단초
2. 그림
3. 그림철학
1) 근본철학
2) 고양해석
3) 망아경 문화
4. 세계들의 동등성
5. 근대의 "생각하는 사람"
6. 모든 것이 "그림"?
2장 철학적 헤르메틱
1. 어둠의 복권
2. 아폴론과 헤르메스 신화
1) 아폴론 신화
2) 헤르메스 신화
3. 헤르메스적 원리
4. 아폴론적 원리
3장 철학의 종말?
1. 하이데거가 말하는 철학의 종말
2. 근본철학과 실체.체계.구조
1) 실체
2) 체계
3) 구조
3. 근대철학의 반성 행보
4. 체계로부터 구조로의 변혁
5. 맺는 말
4장 구조존재론
1. 창조성 연구
2. 창조와 만듦
3. 새로운 세계의 창조
4. 공 - 창조성
5. 구조의 생성
1) 무로부터의 창조
2) 종말을 맞이하는 방식들
6. 맺는 말 - "구조존재론"이 아니라 "생성론"
2부 하이데거와 롬바흐
1장 롬바흐의 하이데거 비판
1. 인간중심주의
2. 철학주의
3. 생성 계기의 결여
2장 생동적 질서
1. 김동인의 [광염 소나타]
2. 질서의 문제점과 필요성
3. 노자의 이상적 공동체
4. 하이데거와 사회의 문제
5. 롬바흐가 생각하는 생동적 질서
6. 맺는 말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