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글]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 부분은 2005년에 발행된 일본 역사교과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각국의 대응을 다룬 글들로서, 2006년 12월 심포지엄의 발표문을 수정하고 보충한 것이다. 둘째 부분은 후소샤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일본 역사교과서의 내용을 주제별로 나누어 분석하고...
책머리에
1부 2005년도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를 둘러싼 다섯 개의 시선
후지나카 다케시 - 일본사회와 '새역모'교과서를 둘러싼 논의
주더란 - 대만사회의 시선
왕위안저우 - 중국의 인식과 대응
클라우디아 슈나이더(Claudia Schneider) - 유럽의 경험 및 동아시아의 현재 상황에 비추어 본 일본 역사 교과서 문제
안병우 - 한국사회의 인식과 대응
2부 2005년 검정통과한 일본의 중학교 사회과(역사·교육·지리) 교과서 분석
김창석 - 고대사
안병우 - 중세사Ⅰ: 왜구 서술
한명기 - 중세사Ⅱ: 임진왜란,왜관 관련 서술의 문제점
황현종 - 근대사Ⅰ
신주백 - 근대사Ⅱ·현대사
윤휘탁 - 중국사 : 근현대
김수영 - 여성사
권혁태·이경주 - 공민교과서 : 국가주의의 '복원'
심광택 - 지리교과서
박중현 - 역사교육 방법론 : 일본 역사교과서 체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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