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교육에서 중요시하는 평화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본 교양서. 이 책은 "교육에서의 평화 가치"를 주제로 평화문화의 형성을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서 갈등과 폭력의 원인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와 평화적 갈등해결 능력, 협동과 공존, 배려와 헌신의 가치와 관용교육의 중요성 등을 이야기한다. 또한 이와 함께...
제1부 평화교육의 이론적 기초
제1장 평화교육의 개념과 의미
제2장 평화교육의 유형
제3장 평화와 전쟁 개념의 발달
제4장 평화문화의 형성
제5장 평화심리학: 폭력과 비폭력의 심리적 요인
제6장 갈등해결 능력
제7장 관용 : 평화문화를 지향하는 관용의 교육
제8장 헌신과 배려의 교육
제9장 세계의 평화교육 : 영국의 평화교육 사례
제10장 우리나라 평화교육 연구
제2부 평화교육의 실제 : 프로그램과 활동사례
제11장 유아ㆍ아동기의 평화교육 프로그램 : 지도원리와 환경구성
제12장 평화와 갈들의 개념 교육 프로그램 : 초등교육 사례
제13장 관용교육의 실제 : 초ㆍ중등교육을 중심으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