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의 유통, 생산, 소비에 대한 실체를 밝히다! 사회적 현상으로 바라 본 뮤지컬 시장『뮤지컬 사회학』. 이 책은 뮤지컬계에선 까칠하기로 유명한 중앙일보 최민우 기자가 말하는 뮤지컬 시장, 작품, 산업에 대한 이야기이다. 뮤지컬을 무대 자체가 아닌 무대 밖의 사회적 현상에 맞춰 한국 뮤지컬 시장을 독특하게 분석한다. 뮤지컬이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며 유통과 소비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우리나라 뮤지컬 특수성은 무엇인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들려준다. 뮤지컬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가질만한 궁금증을 저자는 사회학적 현상으로 신선하게 풀어냈다. 뮤지컬 티켓 값이 비싼 이유, 뮤지컬은 왜 주인공이 4명이 되는지 캐스팅에 얽힌 이야기와 세계 최고의 뮤지컬이 한국에서 망한 이유, 맘마미아의 성공, 조승우와 김준수의 티켓 파워와 팬덤의 경제학까지 일반적으로 알 수 없는 뮤지컬 시장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추천사
여는 글
1장 뮤지컬은 왜 10만원이 넘을까 _019
_가격의 심리학
2장 한국 뮤지컬엔 왜 킬러콘텐츠가 없을까 _051
_뮤지컬 구조론
3장 남자 주인공은 왜 4명이 할까 _081
_캐스팅의 함수
4장 <라이온 킹>은 왜 한국에서 망했을까 _111
_전용관의 역설
5장 <맘마미아>는 왜 박차고 일어나게 할까 _143
_관객의 개입성
6장 영희는 왜 <헤드윅>을 301번 봤을까 _181
_마니아의 정체성
7장 유럽 뮤지컬은 왜 한국에서 빵빵 터질까 _213
_응용력과 감각주의
8장 <지킬앤하이드>는 왜 조승우 없이도 잘 될까 _237
_강남좌파와 현세주의
9장 <미스사이공>은 왜 충무아트홀에서 실패했나 _263
_극장의 지리학
10장 김준수는 왜 조승우보다 많이 받을까 _287
_팬덤의 경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