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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질문하는 힘을 키우는) 하브루타
  • ㆍ저자사항 박형만,
  • ㆍ발행사항 서울 : 해오름, 2021
  • ㆍ형태사항 400 p. : 삽화 ; 26 cm
  • ㆍISBN 9788990463197
  • ㆍ주제어/키워드 질문 하브루타 독서토론 독서지도
  • ㆍ소장도서관 갈말도서관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010000065954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갈말_종합자료실
373.22-하48ㅎ
자료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예약불가 무인대출예약
상호대차 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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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010000065954 갈말_종합자료실
373.22-하48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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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 이 책의 특징 :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토론수업 하브루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많은 이가 질문이 갖는 힘과 협동적 토론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생각의 깊이를 체험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 책은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독서교육을 펼치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 수업을 돕기 위해 만든 길잡이다. 하브루타를 전혀 모르더라도 교안에서 펼쳐지는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하브루타가 익숙해지는 경험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하브루타에 대해 알고 있는 이들도 이 책에서 새로운 접근방식과 독서토론 수행과정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하는 유대인의 오래된 전통 하브루타에 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많은 이가 질문이 갖는 힘과 협동적 토론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생각의 깊이를 체험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아이들을 만나는 하브루타 수업에선 크고 작은 감동이 따라온다. 아이들로부터 출발해 아이들에게서 마무리되는 수업이 만들어내는 특유의 무늬가 있다. 그런데 하브루타 교육방식을 독서수업에 처음 적용하고자 할 때, 교사는 일종의 당혹감을 느끼게 된다. 주입식 교육에 길들여져 빈 공책 위에서 머뭇대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자유롭게 질문하는 법을 가르쳐야 할까?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토론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질문을 뽑기 전에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 하브루타에 더 적합한 책들이 있을까? 더 깊은 생각으로 우리를 이끌어줄 질문들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이 책은 초등 고학년과 중학생 독서교육을 펼치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 수업을 돕기 위해 만든 하브루타 토론수업의 길잡이다. 독서논술 및 토론교육으로 이름을 알려 온 해오름평생교육원에서 함께 연구하고 학교, 도서관, 학원, 교습소 등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10~20년간 경험을 쌓아 온 현장 교사들이 직접 연구하고 수업한 하브루타 수업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실었다. 아이들에게 수업 주도권을 돌려주어 스스로 질문하고, 토의하고, 토론하는 과정 전부를 마치 실제 수업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차근차근 경험할 수 있다. 하브루타 수업을 하는 학생들은 책을 반복해서 꼼꼼하게 읽게 되고, 이런 깊이 있는 독해 과정 속에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생각에 공감하게 될수록 더 심도 깊은 질문을 던지고, 활발한 토론을 할 수 있다. 꼬리를 무는 질문들은 아이들의 생각을 ‘나’에서 ‘사회’로 확장시켜 현실 속 문제들에 연결시켜 준다. 이 책은 꼼꼼한 독해와 자유로운 질문, 심화된 토론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어떻게 수업을 준비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서술하면서 많은 예시를 보여준다. 하브루타를 전혀 모르더라도 이 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하브루타가 익숙해지는 경험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또한 하브루타에 대해 알고 있는 이들도 이 책에서 새로운 접근방식과 독서토론 수행과정을 만나게 될 것이다. 개성 있는 편곡으로 원곡이 다양하게 재탄생하듯, 이 책에 실린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선생님들이 맘껏 더하고 빼고 연결해 새로운 하브루타 수업을 만들어가시기 바란다. 그리고 그 새로운 수업 속에 시끌시끌한 아이들의 목소리가 채워지고, 아이들도 선생님들도 행복한 독서토론이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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