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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컴퓨팅 사고와 소프트웨어
  • ㆍ저자사항 김원 외 지음
  • ㆍ발행사항 파주 : 생능출판, 2018
  • ㆍ형태사항 295 p. : 천연색삽화 ; 24 cm
  • ㆍ일반노트 권말부록: 스크래치 ; 용어집
  • ㆍISBN 9788970509532
  • ㆍ주제어/키워드 실용적 컴퓨팅 사고 소프트웨어
  • ㆍ소장도서관 김화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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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화_종합자료실
005.1-김67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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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와 소프트웨어의 기본서우리는 이 책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알고리즘, 대형 SW 개발 과정 및 SW 구조 등에 스며들어 있는 공통된 개념들을 모은 것을 ‘컴퓨팅 사고’라고 정의한다. 컴퓨팅 사고는 모든 IT 분야에서 개발하고 설계할 때 필요한 개념이다. 코딩할 때, SW 구조나 SW 설계 및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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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적 컴퓨팅 사고와 소프트웨어 - 김원 외 지음
컴퓨팅 사고와 소프트웨어의 기본서. 책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 알고리즘, 대형 SW 개발 과정 및 SW 구조 등에 스며들어 있는 공통된 개념들을 모은 것을 ‘컴퓨팅 사고’라고 정의한다. 컴퓨팅 사고는 모든 IT 분야에서 개발하고 설계할 때 필요한 개념이다.

목차

PART 01 스크래치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
CHAPTER 01 컴퓨팅 사고
1.1 컴퓨팅 사고
1.2 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 해결
1.2.1 기본 기능
1.2.2 스크래치 블록으로 기능 엮기
1.2.3 순차적으로 처리하기
1.2.4 반복하기
1.2.4 조건 처리하기
■ 연습문제

CHAPTER 02 스크래치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1)
2.1 순차와 반복
2.1.1 스크래치로 배우는 순차와 반복 처리
2.2 조건 처리
2.2.1 스크래치로 배우는 조건 처리
2.3 변수
2.3.1 변수의 개념
2.3.2 변수의 사용
2.3.3 스크래치로 배우는 변수
■ 연습문제

CHAPTER 03 스크래치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2)
3.1 리스트
3.1.1 리스트의 개념
3.1.2 스크래치로 배우는 리스트
3.2 함수
3.2.1 문제 나누기
3.2.2 함수
3.2.3 스크래치로 배우는 함수
3.3. 분산 및 병렬 처리
3.3.1 분산 및 병렬 처리
3.3.2 분산 및 병렬 처리의 사례
3.3.3 스크래치로 배우는 분산 및 병렬 처리
3.4 추상화
3.4.1 추상화와 사용자
3.4.2 계층 구조에서 관계 추상화
3.4.3 소프트웨어의 추상화
3.4.4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언어의 추상화
■ 연습문제

PART 02 소프트웨어 기초 알고리즘
CHAPTER 04 검색하기
4.1 반씩 나누어 검색하기
4.1.1 일상 생활에서 검색하기
4.1.2 컴퓨터처럼 검색하기
4.2. 글자 검색하기
■ 연습문제

CHAPTER 05 정렬하기
5.1 최솟(최댓)값 찾아 순서대로 나열하기
5.1.1 순서대로 나열하기
5.1.2 컴퓨터처럼 순서대로 나열하기
5.2 두 그룹씩 합치면서 순서대로 나열하기
5.2.1 순서대로 나열하기

■ 연습문제
CHAPTER 06 기타 주요 알고리즘
6.1. 암호
6.1.1 일상 생활에서 보안
6.1.2 시저 암호 알고리즘
6.1.3 컴퓨터처럼 암호 해독하기
6.2 동시 사용자 알고리즘
■ 연습문제

PART 03 심화
CHAPTER 07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7.1 리스트
7.2 배열
7.2.1 배열에 데이터 추가하기
7.2.2 배열에서 데이터 삭제하기
7.3 연결 리스트
7.3.1 연결 리스트에 데이터 추가하기
7.3.2 연결 리스트에서 데이터 삭제하기
7.4 스택과 큐
7.4.1 배열로 구현된 스택에 데이터 추가하기
7.4.2 배열로 구현된 스택에서 데이터 삭제하기
7.4.3 연결 리스트로 구현된 스택에 데이터 추가하기
7.4.4 연결 리스트로 구현된 스택에서 데이터 삭제하기
7.4.5 배열로 구현된 큐에 데이터 추가하기
7.4.6 배열로 구현된 큐에서 데이터 삭제하기
7.4.7 연결 리스트로 구현된 큐에 데이터 추가하기
7.4.8 연결 리스트로 구현된 큐에서 데이터 삭제하기
■ 연습문제

Chapter 08 소프트웨어 개발과 구조
8.1 소프트웨어 개발
8.1.1 소프트웨어의 생명 주기
8.1.2 규모가 큰 소프트웨어의 개발
8.1.3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8.1.4 사용자 요구 분석
8.1.5 설계 및 구현
8.2 소프트웨어 구조
8.2.1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구조
■ 연습문제

PART 04 부록
1. 스크래치
1. 스크래치 설치하기
1) 온라인에서 프로그램 사용하기
2) 오프라인 프로그램 설치하기
3) 스크래치 실행하기
2. 스크래치 화면 구성
1) 메뉴 및 툴바
2) 무대
3) 무대 설정/스프라이트
4) 블록 팔레트
5) 스크립트 코딩 창
6) 스크래치 무대 영역에 대한 좌표
3. 스크래치 블록 모음
2. 용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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