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에는 런던포그라는 메뉴가 있다. 물의 양과 온도, 거품의 양 등을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커스텀 메뉴’다. 비록 주어진 메뉴 안에 내 입맛을 반영하는 정도이지만, 이런 커스텀 오더가 가능한 스타벅스는 취향을 추구하는 이들에게는 성지와 다름없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도시인이 추구하는 새로운...
책을 내며 5
1부
대도시의 문화적 위기와 스타벅스
| 1장 | 런던포그 효과 16
| 2장 | 스타벅스라는 도피처 36
| 3장 | 스타벅스로 만나는 도시 풍경 58
| 4장 | 도시와 기억들 82
2부
낭만적 가치의 부상
| 5장 | 낭만적 가치 소비하기 108
| 6장 | 대중문화에서 드러나는 정서적 에너지의 발현 148
| 7장 | 문화적 몰입은 무엇을 주는가 168
| 맺음말 | 개성화와 가치 전환 194
참고문헌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