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 교육과정에서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교육의 격차 문제를 해소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표준화된 교육과정 체제를 통해 교육의 질을 관리하고자 하면서 역사적인 논쟁이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제1부‘역사적 서사’와 ‘역사적 사고’의 논쟁과 타협
1장연대기적 서사 대 역사적 사고: 영국의 타협
2장역사 지식과 탐구 기술: 호주의 절충
3장역사 기준: 미국의 다양성 속 공통성 지향
제2부 경제통합의 이데올로기
4장역사적 능력: 프랑스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
5장역사적 역량 모델들: 독일의 성찰적 역사의식
6장역사적 감수성: 인도의 식민지 경험 성찰
제3부 역사 핵심 역량의 다른 개념화와 작용
7장역사교육으로 정의하는 핵심 역량: 캐나다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8장역사적 역량을 내세운 교육과정: 중국의 실험
9장‘살아가는 힘’과 ‘자국사 강화’ 사이에서: 일본의 도전과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