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검색 > 상세페이지

저자

발행처

발행년도

KDC 카테고리

사회과학
도서 세계는 역사를 어떻게 교육하는가 : 9개국의 역사 교육과정 분석 = How is history taught around the world? : history curriculum in nine countires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EM0000054655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김화_종합자료실
374.9-강53ㅅ
자료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예약불가 무인대출예약
상호대차 신청하기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 청구기호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상호대차
EM0000054655 김화_종합자료실
374.9-강53ㅅ
대출가능 예약불가
무인대출예약
신청하기
상호대차서비스 신청은 대출가능 소장도서만 가능합니다.

상세정보

세계의 역사 교육과정에서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 교육의 격차 문제를 해소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표준화된 교육과정 체제를 통해 교육의 질을 관리하고자 하면서 역사적인 논쟁이 시작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도서정보 상세보기[NAVER 제공]

상세정보

세계는 역사를 어떻게 교육하는가 (양장) - 강선주 엮음
세계의 역사 교육과정을 분석해 한국의 역사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역사교육에서 함양해야 할 정체성, 자국사와 세계사의 관계 설정, 역사적 역량을 정의하고 가르치는 문제 등에 대해 고민하고 논쟁하며 각 나라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목차

제1부‘역사적 서사’와 ‘역사적 사고’의 논쟁과 타협
1장연대기적 서사 대 역사적 사고: 영국의 타협
2장역사 지식과 탐구 기술: 호주의 절충
3장역사 기준: 미국의 다양성 속 공통성 지향

제2부 경제통합의 이데올로기
4장역사적 능력: 프랑스의 이상과 현실의 괴리
5장역사적 역량 모델들: 독일의 성찰적 역사의식
6장역사적 감수성: 인도의 식민지 경험 성찰

제3부 역사 핵심 역량의 다른 개념화와 작용
7장역사교육으로 정의하는 핵심 역량: 캐나다의 역량 중심 교육과정
8장역사적 역량을 내세운 교육과정: 중국의 실험
9장‘살아가는 힘’과 ‘자국사 강화’ 사이에서: 일본의 도전과 한계

[인터넷서점 알라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