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영재담론』은 교사의 관찰 방식으로 미술영재아를 판별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영재성을 파악할 수 있는 관찰 체크리스트와 함께 학년별 미술영재아들의 특성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머리말
Ⅰ. 영재 판별의 일반적 원리와 절차
1. 영재의 개념
2. 영재 판별
3. 영재 판별과 선발 원리
4. 영재 판별의 방법과 절차
5. 영재성 판별 도구의 활용
Ⅱ. 미술영재에 대한 이해
1. 미술영재의 정의
2. 미술영재의 환경적 요인
Ⅲ. 미술영재의 학년별 관찰 결과에 따른 특성
1. 초등학교 1학년 미술영재
2. 초등학교 2학년 미술영재
3. 초등학교 3학년 미술영재
4. 초등학교 4학년 미술영재
5. 초등학교 5학년 미술영재
6. 초등학교 6학년 미술영재
Ⅳ. 미술영재 판별을 위한 관찰 보고서
1. 초등 미술영재 관찰 특성
2. 초등 미술영재 판별 체크리스트
- 2.1 미술영재성 판별을 위한 행동 관찰Ⅰ(일반적 행동 특성)
- 2.2 미술영재성 판별을 위한 행동 관찰Ⅱ(미술적 행동 특성)
3. 학부모가 본 아이들의 미술영재성
부록
Ⅰ. 중등 미술영재 관찰ㆍ추천에 의한 선발 기분
Ⅱ. 중등 미술영재 판별을 위한 관찰 보고서
Ⅲ. 초등 미술영재 교육의 현황 및 개선을 위한 설문 통계
Ⅳ.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