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을 통해 읽기의 원리와 방법을 제시한 책. <삼등석>, <딸깍발이>, <현이의 연극> 등 수필 자료들을 훈련 과정과 읽는 능력의 단계에 맞추어 뽑아 배열하고 읽기의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면서 연습문제를 수록하여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스스로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고치고 더한 판 서문
초판 서문
일러두기
1. 글, 읽기, 읽는 힘
1 글읽기의 중요성
2 읽기의 단계와 연습
3 글이란
4 읽기란
5 「설해목」 자세히 읽기
- 함께 읽기 1 - 「조숙」
2. 글을 잘 읽으려면
1 많이 읽어야 한다
2 주체적으로 읽어야 한다
3 글 자체에 충실하게 읽어야 한다
4 새로운 사실과 가치를 찾으려는 자세로 읽어야 한다
5 글의 형식을 챙겨 보아야 한다
6 선명한 이해에 도달할 때까지 거듭 읽어야 한다
- 함께 읽기 2 |오류 분석 - 「병과 인내심」
- 함께 읽기 3 - 「학유에게 부치노라」
- 함께 읽기 4 |오류 분석 - 「인생의 으뜸 과제」
- 함께 읽기 5 - 「독서의 내공 없이는 인터넷도 헛것」
3. 수필이라는 읽기 자료
1 수필이란
2 읽기 자료로서의 수필
- 함께 읽기 6 - 「까치」
4. 필자의 상황과 관점
1 상황과 관점이란
2 상황과 관점 읽기
3 「시골 한약국」 자세히 읽기
- 함께 읽기 7- 「'파는' 문화와 '읽고 쓰는' 문화」
- 함께 읽기 8 - 「삼등석」
- 함께 읽기 9 |오류 분석 - 「현이의 연극」
- 함께 읽기 10 - 「플루트 연주자」
- 함께 읽기 11 - 「호민론」
5. 단락과 구성
1 부분과 전체
2 단락, 단락 읽기
- 함께 읽기 12 - 「부끄러운 세계 1위」
3 구성, 구성 읽기
- 함께 읽기 13|오류 분석 - 「설야산책」
- 함께 읽기 14 - 「별들을 잃어버린 사나이」
- 함께 읽기 15 - 「문명 비판과 복고 취향」
- 함께 읽기 16 |오류 분석 - 「나무」
6. 소재와 주제
1 소재, 소재 읽기
- 함께 읽기 17 - 「 ? 」
- 함께 읽기 18 |오류 분석 - 「들국화」
2 주제, 주제 읽기·
- 함께 읽기 19 - 「품위」
- 함께 읽기 20 - 「딸깍발이」
- 함께 읽기 21 |오류 분석 - 「슬견설」
7. 종합 연습
- 함께 읽기 22 - 「모자 철학」
- 함께 읽기 23 - 「한국인─사고의 자립」
- 함께 읽기 24 - 「삶의 광택」
- 함께 읽기 25 - 「서문과 독자」
- 함께 읽기 26 - 「자유로운 책읽기에 대하여」
용어 찾아보기
답과 해설